본문 바로가기


건축동향 / 취업

“집과 아이를 부탁해”…스마트홈 시대
“집과 아이를 부탁해”…스마트홈 시대
archi2018-09-21

워킹맘인 최희재(43)씨는 스마트홈 덕분에 삶이 달라졌다. 비디오 초인종인 링(Ring)을 설치한 후 자녀에 대한 걱정이 줄었다. 일하는 동안 방과 후 10학년 아들이 집에 들어가고 나가는 것을 스마트폰을 통해 생생하게 볼 수 있기 때문이다. 뿐만 아니라 늦은 저녁시간 2층 마스터 베드룸에서 아들 친구들이 나가고 들어오는 것도 볼 수 있다.

요즘 중고등학교 자녀가 있는 맞벌이 부부들에게 무선 보안카메라와 스마트 잠금장치가 인기다. 일을 하는 동안 중고등학교 자녀가 학교가 끝난 후 집으로 들어오고 나가는 것을 스마트폰으로 실시간 바로 확인할 수 있고 현관 앞에 누가 왔는지도 알 수 있기 때문이다.

스마트홈 기기가 편리함과 안전까지 선사하면서 인기가 더욱 높아지고 있다. 이런 영향으로 많은 건축업체가 스마트홈 기술을 적용해 신축주택 건설을 하고 있고 바이어들이 스마트홈을 위해 추가로 돈을 지출할 의사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존번스부동산 컨설팅 조사에 따르면 주택을 쇼핑하고 있는 바이어들의 60%는 스마트 온도조절기가 있는 주택에 돈을 더 지불할 의사가 있다고 밝혔다. 또한 신규주택 바이어 중 60% 이상이 보안 카메라와 스마트 잠금장치를 위해 더 많은 비용을 지급할 것으로 나타났다.

존 번스 부동산이 300명 이상 주택 건설업체를 대상으로 실시한 설문조사에서 응답자의 53%는 스마트홈 기술을 신규주택 건축에 적용했다고 밝혔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바이어의 42%는 추가 스마트홈 기기를 구입할 것이라고 답했다.

스마트홈 기술에 관심이 있는 바이어들은 연령별 스마트홈 기기 선호도가 달랐다. 젊은층들은 스마트 온도조절기를 선호했고 중장년층은 스마트 잠금장치 가족들은 앱으로 컨트롤하고 음성명령이 가능한 스마트 차고를 선택했다. 컨수머리포트 테스트를 거쳐 우수 등급을 받은 스마트 기기를 소개한다.
◆비디오 초인종

비디오 초인종은 집 직장 또는 수 백 마일 떨어진 곳에 있더라도 현관문 앞 움직임을 확인할 수 있는 좋은 방법이다. 하지만 충분한 비디오 저장공간이 없으면 알람을 놓친 경우 화면이 사라지기 때문에 어떤 일이 있었는지 알 수 없다.

대부분 비디오 초인종 업체는 비디오 파일이 크기 때문에 메모리카드가 아닌 클라우드에 비디오를 저장한다. 많은 업체가 몇 시간에서 최대 일주일 동안 무료 클라우드 저장 서비스를 제공한다. 하지만 링(Ring) 같은 일부 업체는 전혀 제공하지 않는다. 대신 클라우드 저장을 위해 월별 또는 일 년 기준 요금을 지급해야 한다.

유료 클라우드 저장 플랜에는 두 가지 타입의 녹화가 제공된다. 움직임 기반 녹화는 보안카메라가 움직임을 감지한 경우에만 녹화를 시작한다. 연속 비디오 녹화는 일주일 24시간 비디오를 캡처하고 재생하기 위해 항상 저장한다.

저장을 가장 많이 제공하는 비디오 초인종 업체는 스카이벨(SkyBell)이다. 7일 동안 무료로 클라우드 저장을 제공한다. 스카이벨 HD 타입은 응답시간 서비스가 뛰어나지만 스마트 IQ 기능이 부족한 편이다. 아마존 알렉사와 구글 어시스턴트로 통제할 수 있다. 200달러.

제트모도(Zmodo)는 아직 많이 알려지지 않은 저가형 비디오 초인종이다. 36시간 동안 무료로 움직임 기반 비디오 저장공간을 제공한다. 다른 업체와 차이점은 카메라당 비용을 청구하는 것이다. 7일 저장은 월 5달러 또는 일 년에 50달러 30일 저장은 월 10 달러 또는 일 년에 100달러다.

아마존이 올해 인수한 링(Ring)은 무료 클라우드 저장 서비스를 제공하지 않는다. 스마트폰으로 알람을 받지만 바로 확인하지 않으면 놓칠 수 있다. 움직임 기반 클라우드 비디오 저장을 위해서는 링 프로젝트 플랜에 가입해야 한다. 기본 플랜은 60일 저장에 월 3달러 혹은 초인종마다 30달러다. 링 비디오 도어벨 프로는 250달러 링비디오 도어벨은 100달러다.

◆무선 보안 카메라

무선 보안 카메라를 사용하면 언제 어디에서든지 주택을 지켜볼 수 있다. 하지만 적절한 비디오 저장공간이 없으면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없다. 스마트폰에 알람을 놓치거나 백업이 없는 경우 현관에 온 사람이 배달원인지 집이 비어있는지 확인하는 사람인지 알 수 없다. 대부분 보안 카메라 제조업체는 메모리카드 같은 저장공간을 통해 클라우드 저장을 사용하도록 설계했다. 하지만 모든 무선 보안카메라가 클라우드 저장 서비스를 무료로 제공하는 것은 아니다. 월별 혹은 연간 추가 요금을 지급해야 한다.

보안 카메라는 움직임 기반 녹화와 연속 녹화 두 가지 종류가 있다. 움직임 기반 녹화는 보안 카메라가 동작을 감지 한 경우에만 녹화를 시작한다. 연속 비디오 녹화는 일주일 24시간 내내 비디오를 캡처하고 재생하기 위해 항상 저장된다. 요즘 판매되는 대부분 보안카메라는 움직임 기반 녹화 타입이며 연속 녹화 타입은 더 비싸다. 네스트(Nest)는 연속 녹화만 제공하는 유일한 업체다.

두 가지 타입 모두 제공된 시간보다 오래된 화면은 자동으로 삭제된다. 예를 들어 60일 간 저장할 수 있다면 녹화물은 61일이 되면 삭제된다. 가장 많은 저장공간을 제공하는 보안카메라는 넷기어 알로(Netgear Arlo)다. 최대 5대 알로 카메라로 움직임 기반 녹화를 7일동안 무료로 저장할 수 있다. USB를 사용할 수 있어 클라우드가 아닌 하드 드라이브에 비디오를 저장할 수 있다. 추가 저장용량을 원하면 월 10달러 일년에 99달러를 지급하면 카메라 10대에 30일을 저장할 수 있다.

아마존 알렉사 및 구글 어시스턴트를 통해 지오펜싱(geofencing.녹화 켜고 끄는 것) 양방향 오디오 및 음성명령을 할 수 있다.

네스트(Nest)는 무료 비디오 저장 서비스를 제공하지 않지만 카메라가 감지했을 때 찍은 스크린 샷으로 3시간을 제공한다. 또한 카메라가 사람을 감지했을 때 알람 연속 비디오 저장 같은 서비스를 제공한다. 5일 연속 비디오 저장은 월 5달러 일년에 50달러다. 네스트 캄 인도어(Nest Cam Indoor)는 지오펜싱 마그네틱 마운트 사람 알림 양방향 오디오 모니터링 영역 및 음성제어 등 다양한 기능으로 컨수머리포트 테스트에서 가장 우수한 평가를 받았다. 200달러.

카나리(Canary)는 하루 동안 무료 움직임 기반 비디오 저장 서비스를 제공한다. 월 10달러 일 년에 99달러인 카나리 회원제를 통해 30일간 움직임 기반 비디오 저장과 양방향 오디오 및 모든 컴퓨터에서 집을 모니터링 할 수 있다. 마그네틱 마운트가 장착되어 있어 다른 마운트로 쉽게 카메라를 옮길 수 있다. 199달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