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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로그램 내규

건축공학심화 프로그램 운영세부지침
제 1장 총칙
제1조(명칭) 원광대학교 건축공학과 건축공학심화 프로그램에서 운영하는 공학교육인증제도 운영프로그램을 “건축공학심화 프로그램”이라 하고, 인증제를 운영하지 않는 프로그램을 “건축공학일반 프로그램”이라고 한다. 건축공학과의 건축공학심화 프로그램에서 운영하는 모든 프로그램을 통칭할 때는 “건축공학심화 프로그램”이라고 한다.

제2조(목적) 본 프로그램 운영지침은 원광대학교 규정집 원광대학교 학칙 제13장 제45조 6항/공학교육 인증프로그램 시행규칙 제9장 제10조 3항에 의거 원광대학교 건축공학심화 프로그램 운영에 관한 제반사항을 규정함을 목적으로 한다.

제3조(대상/ 구성원) 건축공학심화 프로그램의 구성원은 본 인증프로그램 소속 학생, 본 인증프로그램 졸업생, 본 인증프로그램 소속 교수진 및 산업체로 정의한다.
1. 건축공학심화 프로그램의 학생은 본 인증프로그램 소속으로 본 인증프로그램 교육 과정을 이수하고 있는 자를 말하며, 원광대학교 규정집 원광대학교 학칙 제13장 제45조 6항/공학교육 인증프로그램 시행규칙 제6조 1항의 규정에 따라 2011학년도 신입생부터는 입학과 동시에 본 인증프로그램에 소속된다. 본 인증프로그램에 소속되지 않은 전입생들(편입생, 복학생, 전과생, 재입학생 및 복수전공자)중에서 졸업연도가 2011학년도 이후인 전입생들이 본 인증프로그램 소속 학생이 된다.
2. 건축공학전공 졸업생이란 건축공학전공의 졸업 이수 요건을 모두 만족하고 졸업한 자이다. 본 인증 프로그램의 졸업생이란 공학교육인증제도 운영 프로그램인 건축공학심화 프로그램의 졸업요건을 모두 만족하고 졸업한 자를 말한다.
3. 본 인증프로그램의 교수진이란 공학교육인증제도 운영 프로그램인 건축공학심화 프로그램을 진행하는 주체로써 강의, 연구, 교과과정 편성 및 개선 등 교육과정 전반에 대한 운영을 담당하는 전임교수와 강의를 분담해주는 비전임 교수(특수신분교수, 시간강사)로 정의한다.
4. 본 인증프로그램의 주요 구성원인 산업체는 건축공학 관련 산업체 인사 또는 배출된 졸업생이 소속되어 있는 산업체의 관리자로 정의한다.

제4조(문서/관리) 인증과 관련한 모든 문서는 다음과 같이 작성하고 보관 관리한다.
1. 인증과 관련한 모든 문서의 서식은 기본적으로 원광대학교 공학교육원에서 지정한 표준양식을 따른다.
2. 공학교육원에서 별도로 지정하지 않은 문서의 양식은 본 프로그램 운영위원회에서 정한 양식을 따른다.
3.  인증과 관련한 모든 문서는 본 인증프로그램 PD(인증프로그램 관리자)의 책임 하에 3년간 보관하고 관리한다.
제 2장 운영조직
제5조(위원회 구성) 건축공학심화 프로그램 운영위원회와 그 내부에 분과위원회가 있다.  [별표 1]과 같이 건축공학심화 프로그램 운영위원회와 산학자문위원회 구성되어 있다.

제6조(위원회 규정) 위원회 규정은 따로 정한다.
공학교육인증제 운영

제 3장  개정절차
제7조(주관) 프로그램 교육목표, 학습 성과 및 장단기 발전계획의 최종 설정, 평가, 개선 및 개정은 프로그램 운영위원회가 주관한다.

제8조(기준) 프로그램 교육목표, 학습 성과의 설정 및 장단기 발전계획 수립의 기준은 다음과 같다.
1. 프로그램 교육목표 설정의 기준
1-1. 졸업 후 2~3년 정도 된 건축공학심화 프로그램 졸업생이 갖추어야 할 건축공학심화 프로그램 소속 학생으로써 자질과 능력을 교육목표로 삼는다.
1-2. 건축공학심화 프로그램의 교육목표는 원광대학교와 공과대학 교육목표에 부합해야한다.
1-3. 산업체의 요구사항을 주로 하고, 학생, 졸업생과 교수진 등 다른 구성원들의 의견을 반영하여 교육목표를 설정한다.
1-4. 교육목표는 추상적이지 않고, 구체적으로 설정되어야 한다. 심화프로그램 교육목표 성취도를 측정하는 설문조사 등에 문항으로 바로 사용할 수 있어야 하며, 응답자가 성취도를 바로 측정하고 수치화해서 점수를 매길 수 있을 수 있을 정도로 구체적이어야 한다.
2. 프로그램 학습성과 설정기준
2-1. 심화프로그램을 이수한 학생이 졸업하는 시점에서 갖추어야 할 능력과 자질을 프로그램  학습 성과로 삼는다.
2-2. 건축공학 엔지니어로서 갖추어야 할 소양, 전문지식과 능력을 정의한다.
2-3. 한국공학교육인증원에서 제시하는 프로그램 학습 성과들을 포함해야 한다.
2-4. 본 심화프로그램의 교육목표를 달성할 수 있도록 설정되어야 한다.
2-5. 심화프로그램 학습 성과는 측정 가능한 구체적인 내용과 성취수준으로 설정되어야 한다.
3. 프로그램 장단기 발전계획 수립의 기준
3-1. 프로그램 장단기 발전계획은 프로그램 교육목표를 달성할 수 있도록 설정되어야 한다.
3-2. 원광대학교와 공과대학의 장단기 발전계획과 연관성이 있어야 한다.
3-3. 프로그램 장단기 발전계획은 교육개선을 위한 순환형 자율개선 구조와 부합되도록 합리적이고 실현가능해야 한다. 즉, 발전계획의 도출과정(체계)은 구성원 전체의 의견과 국내․외 사회적 변화 등을 반영하는 체제와 방법을 채택하여야 하며, 학생 취업현황과 졸업생의 사회진출현황 등에 대한 분석이 포함되어야 한다.
3-4. 프로그램 장단기 발전계획의 각 항목별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계획이 수립되어 있어야 하고, 계획을 점검하는 체계가 있어야 한다.

제9조(절차) 프로그램 교육목표, 학습 성과 및 장단기 발전계획의 설정, 평가, 개선과 개정은 다음과 같은 절차에 따라 수행한다.
1. 프로그램 교육목표, 학습 성과 및 장단기 발전계획의 설정, 평가, 개선과 개정 프레임워크는 다음 그림에서 도식화된 평가 시스템에 의거한다.

1
2. 프로그램 교육목표, 학습 성과 및 장단기 발전계획은 프로그램 운영위원회에서 설정하고 각 분과위원회에서 운영을 하면서 조사, 분석, 평가 및 개선이 이루어진다.
3. 프로그램 교육목표, 학습 성과 및 장단기 발전계획의 달성도 평가는 매년 2학기 종료 후 자체역량 평가와 프로그램 구성원들의 의견 수렴 결과를 담은 각 분과위원회의 CQI(Continuous Quality Improvement)보고서를 프로그램 운영위원회에서 취합하여 시행하고, 연말 PQI(Program Quality Improvement) 보고서에 분석 정리하여 자료화한 뒤, 개정주기 전까지 프로그램 운영 위원회에서 보관 한다. 각 위원회별 CQI 보고서에 포함되는 조사, 분석, 평가 내용 및 참고하는 자료들은 다음과 같으며, 이를 바탕으로 개선할 사항들을 정리하여 위원회별 CQI 보고서에 담는다.
3-1. 교과과정위원회의 연말 교과과정 CQI 보고서
A. 매 학기 말에 각 교과목 담당교수가 제출하는 전문교양, MSC, 전공 교과목 CQI 보고서 분석 평가
a. 강의계획서
b. 매 학기 말에 실시하는 수강생 강의 평가
c. 매 학기 2회 실시하는 교과목 강좌 관련 학생 설문조사
B. 재학생 프로그램 학습 성과 달성도 설문조사 분석 평가
C. 장단기 발전계획의 교과과정 관련 계획 추진실적 분석평가
3-2. 평가위원회의 연말 평가시스템 CQI 보고서
A. 매년 2학기 말에 실시하는 졸업예정자 대상 학습 성과 달성도 측정 결과 분석 평가
a. 졸업예정자 설문조사 결과 자료
b. 어학시험, 외부자격시험 평가
c. 건물통합시스템설계 최종 보고서 및 최종 결과물 평가 자료
d. 졸업예정자 FGI(Focus Group Interview) 결과 자료
e. 윤리 서약서 점검
B. 복학생, 전과생, 편입생 인증프로그램 진입 내용 분석 평가
3-3.  산학자문위원회의 연말 교육목표 평가 CQI 보고서
A. 매년 연말에 실시하는 졸업생, 산업체 전문가 대상의 설문 조사 결과 분석 평가
a. 졸업생, 산업체 전문가 대상 설문조사 결과 자료
b. 졸업생 FGI 결과 자료
B. 매년 연말에 실시하는 산학자문위원회 정기회의에서 논의된 산업체 동향 및 산학교류 내용 분석 평가
3-4. 학생지도위원회의 연말 학생지도 CQI 보고서
A. 매년 1학기 초에 실시하는 MBTI(성격유형검사)와 직업 흥미 검사 결과 점검 및 신입생 설문 조사 결과 분석 평가
B. 신입생 영어. 수학 실력테스트 결과 분석 평가
C. 재학생 학교생활 만족도 및 희망 취업분야에 대한 설문조사 분석 평가
D. 편입생, 전과생 및 복학생의 학교생활 만족도와 학습 성취도 평가
E. 졸업생 진로현황 분석 평가
F. 각 교수들의 학생 상담, 관찰 및 지도 결과 분석 보고서 수합 분석 평가
G. 장단기 발전계획의 학생 관련 계획 추진 실적 분석 평가
3-5 실험실습위원회의 연말 교수진 운영 CQI 보고서
A. 교육환경 관련 자체역량 분석 평가
B. 장단기 발전계획의 교육환경 관련 계획 추진 실적 분석 평가
3-6 교수진운영위원회의 연말 교수진 운영 CQI 보고서
A. 교수진 운영 관련 자체역량 분석 평가
B. 장단기 발전계획의 교수진 운영 관련 계획 추진 실적 분석 평가
4. 프로그램 교육목표는 매 6~7년 마다, 학습 성과 및 장단기 발전계획의 개정은 매 4년마다 프로그램 운영위원회에서 매년 작성한 PQI 보고서의 조사 내용 및 평가 결과를 토대로 개선사항을 검토하여 개정을 시행한다.

제10조(회의) 프로그램 교육목표, 학습 성과 및 장단기 발전계획의 설정, 평가, 개선 및 개정을 위한 회의는 다음과 같이 시행한다.
1. 프로그램 교육목표는 매 6~7년 마다, 학습 성과 및 장단기 발전계획의 설정 및 개정을 위한 회의는 매 4년마다 프로그램 운영위원회의 정기회의를 통해 이루어지며, 프로그램 운영위원회 위원장이 필요에 따라 추가적으로 임시회의를 소집할 수 있다.
2. 프로그램 교육목표, 학습성과 및 장단기 발전계획의 평가 및 개선을 위한 회의는 매년마다 프로그램 운영위원회의 정기회의를 통해 이루어진다.
3. 프로그램 교육목표, 학습 성과 및 장단기 발전계획이 개정되면, 각 분과 위원회는 개정된 프로그램 목표를 운영에 반영하기 위해서 정기회의 또는 임시회의를 소집하여야 한다.

제11조(산출물) 프로그램 교육목표, 학습 성과 및 장단기 발전계획의 설정, 평가, 개선 및 개정의 산출물은 다음과 같다.
1. 프로그램 교육목표, 학습 성과 및 장단기 발전계획
2. 프로그램 교육목표, 학습 성과 및 장단기 발전계획의 달성도 측정 및 평가 내용을 담은 PQI보고서

제12조(공개) 설정된 프로그램 교육목표, 학습 성과, 발전계획, 교과과정 관련 내용과 중요한 보고서 내용은 다음과 같이 공개한다.
1. http://abeek.wku.ac.kr/
2. 학부게시판에 공개하고, 학생들이 손쉽게 가져갈 수 있도록 학부사무실에 서류 사본 비치
3. 입시요강, 원광대학교 교육과정에 공개

제 4장 전입생
제13조(정의) 인증프로그램 관련하여 다음에 정의한 학생들을 “전입생”이라 하고, 그중 다음 1, 2, 3-1에 해당하고, 전입한 당해 학기의 학생들을 “인증프로그램 이수/포기 신청 대상 전입생”(이하“대상 전입생”)이라 한다.
1. 2011년 이후 졸업예정인 편입생
2. 2011년 이후 졸업예정인 전과생 (다른 학과 소속의 건축공학 복수전공자를 포함)
3. 2011년 이후 졸업예정인 복학생 (재입학생 포함)
3-1. 공학인증제를 실시하지 않은 2011년 이전 학번으로 휴학했다가 복학하는 학생
3-2. 공학인증제를 실시하는 2011년 이후 학번으로 휴학했다가 복학하는 학생은 심화프로그램과 관련해서는 일반 재학생과 동일한 절차를 따른다.

제14조(인증) 대상 전입생의 인증프로그램 관련 규정은 다음과 같이 정한다.
1. 대상 전입생의 인증프로그램 이수/포기 신청 기준 및 절차는 평가위원회가 담당하여 정한다.
2. 대상 전입생의 인증프로그램 소속 여부는 전입한 당해 학기에 평가위원회가 정한 기준과 절차에 근거하여 지도교수가 담당하여 주관한다.
3. 대상 전입생 중에서 인증프로그램 이수를 신청한 학생(이하 “인증프로그램 전입생”)은 인증프로그램을 이수하게 되며, 인증프로그램 포기를 신청한 학생은 일반프로그램에 소속된다.
4. 인증프로그램 전입생은 인증 과정에서 요구하는 인증요건(교육요소, 프로그램 학습 성과 달성 등)을 모두 만족하여야 졸업할 수 있다.
5. 인증프로그램 전입생은 전입한 학기 초에 공학교육 인증프로그램 이수신청서와 인증교과목 이수인정 심사를 위한 대체교과목 사정표를 작성하며, 지도교수는 면접을 통해서 이를 심의하여 인정여부를 결정하고, 평가위원회는 이를 추인한다.
6. 인증프로그램 전입생이 이수한 교과목이 본 프로그램의 해당 인증교과목 요구사항을 만족하는지 여부는 지도교수가 평가위원회에서 정한 대체교과목 인정 기준에 따라 심의하여 결정한다.
7. 지도교수 또는 평가위원회는 인증프로그램 전입생으로 하여금 저학년의 인증교과목 이수를 권장하여 인증요건을 만족시키게 할 수 있다.

제 5장 전입생 수용 정책
제15조(주관) 모든 전입생에 대한 수용 정책은 학생지도위원회에서 수립하고 담당한다.

제16조(대상) 건축공학심화 프로그램에 전입하는 당해 학기의 모든 전입생이 수용 정책의 대상이 된다.

제17조(정책) 모든 건축공학심화 프로그램 전입생들이 전입한 학기 초에 원활한 학교생활과 효율적인 학습을 시작할 수 있도록 다음과 같은 수용 정책을 실시한다.
1. 공과대학과 함께 본 프로그램 운영위원회와 학생지도위원회에서는 전입생 오리엔테이션을 실시하고 학교와 본 건축공학심화 프로그램과 건축공학일반 프로그램에 대해서 소개하여 전입생들이 인증프로그램과 비인증 프로그램의 차이를 확실히 인식하고 프로그램을 선택할 수 있도록 한다.
2. 각 전입생별로 지도교수를 배정하고, 지도교수 상담을 통하여 프로그램 선택, 학교생활 및 학습 지도를 실시한다.
3. 학생지도위원회 주관으로 전입생들의 교과목 학습을 돕기 위해 스터디그룹의 구성을 권유하고 스터디그룹의 요청 시에는 교과목 담당교수 또는 해당 연구실 대학원생이 지도하도록 한다.
제 6장 이수신청절차
제18조(대상) 2013년 이후 졸업예정인 재입학생, 편입생, 전과생, 2007 이전 학번 복학생(이하 “대상 전입생”)은 전입을 허가 받은 당해 학기 초에 본 건축공학심화 프로그램 이수 신청을 할 수 있다.
제19조(절차) 인증프로그램 이수를 원하는 대상 전입생(이하 “인증프로그램 신청자”)의 공학교육 인증 프로그램 이수 신청 및 대체교과목 인정 심사 절차는 다음과 같다.
1. 인증프로그램 신청자는 다음에 정한 제출물을 작성하여 지도교수에게 제출해야 한다.
1-1 공학교육 인증프로그램 이수신청서
1-2 대체교과목 인정 기준표에 따라 작성한 인증교과목 이수인정 심사를 위한 대체교과목 사정표 (본 인증프로그램 인증교과목에 설계학점이 있는 경우, 학생은 대체교과목 인정을 요청한 교과목에서 수행한 설계 프로젝트의 명칭 등을 대체교과목 사정표에 기재한다.)
1-3 성적증명서
2. 지도교수는 대체교과목 인정 기준표에 근거하여 제출물과 면접을 통해서 인증교과목과 사정 대상 대체교과목의 교과목명, 학습내용, 설계 프로젝트의 내용 등을 면밀히 비교 확인하여 대체교과목 인정을 위한 심사를 실시하고 평가위원회의 추인을 받는다.
2-1 대체교과목 사정의 대상은 본 프로그램이 정한 전문교양, MSC 그리고 전공 인증교과목들을 대체할 수 있는 기 이수한 동일/유사영역의 교과목 또는 동일/유사교과목들이 된다.
2-2 본 대학교에서 이수한 교과목이 아닌 경우, 이수학점이 C0 이상인 교과목만을 대체교과목 인정의 사정 대상으로 한다.
3. 지도교수는 인증프로그램 신청자에게 사정결과를 통보하고, 신청자는 사정결과 통보일로부터 1주일 이내에 대체교과목 사정에 대한 이의 신청서를 작성하여 프로그램 운영위원회에 이의를 신청할 수 있다.
4 사정 결과는 프로그램 운영위원회에 회부하여 최종 승인을 거친다.
5. 최종 승인을 거친 결과는 공학교육원에 통보한다.
제 7장 포기신청절차
제 7장 포기신청절차
제20조(대상) 다음의 학생들은 인증프로그램 포기를 신청할 수 있다.
1. 2013년 이후 졸업예정인 재입학생, 편입생, 전과생과 2011 이전 전입생으로 전입을 허가받은 당해학기의 학생
2. 원광대학교 규정집 원광대학교 학칙 제13장 제45조 6항/공학교육 인증프로그램 시행규칙 제6조 1항의 규정에 근거한 모든 3학년 1학기 학생

제21조(절차) 인증프로그램 포기를 원하는 학생(이하 “인증프로그램 포기 신청자”)의 공학교육 인증프로그램 포기 신청 및 심사 절차는 다음과 같다.
1. 인증프로그램 포기 신청자는 공학교육 인증프로그램 이수포기신청서를 작성하여 지도교수에게 제출해야한다.
a. [별표 15-1] 심화 프로그램 이수 신청서 / [별표 15-8]심화 프로그램 이수포기 신청서

b. 성적증명서
2. 지도교수는 인증프로그램 이수포기신청서와 면접을 통해서 포기 사유에 대한 심사를 실시하여 프로그램 운영위원회에 그 결과를 보고한다.
지도교수는 “대체교과목 인정기준표” [별표 15-2,3,4,5,6,7]에 근거하여 제출물과 면접을 통해서 심화 프로그램 교과목과 사정대상 대체교과목의 교과목명, 학습내용, 설계프로젝트의 내용 등을 면밀히 비교 확인하여 대체교과목 인정을 위한 심사를 실시한다.
2-1. 대체교과목 사정의 대상은 본 심화프로그램이 정한 전문교양, MSC 그리고 전공인증교과목들을 대체할 수 있는 이수한 동일/유사영역의 교과목들이 된다.
2-2. 본 대학교에서 이수한 교과목이 아닌 경우, 이수학점이 C0 이상인 교과목만을 대체교과목 인정의 사정대상으로 한다.
3. 인증프로그램 포기 신청이 승인되면, 지도교수는 포기신청서를 프로그램 운영위원회에 회부하여 최종 승인을 거친다.
4. 지도교수는 인증프로그램 포기 신청자에게 포기 승인 여부를 통보한다.
5. 최종 승인을 거친 결과는 공학교육원에 통보한다.

제 8장 이수체계 보장

 

제 8장 이수체계 보장
제22조(책임) 교수와 학생은 계절 학기를 포함하여 모든 수강 신청 시 각각 다음과 같은 책임을 진다.
1. 지도교수는 학기 말과 학기 초에 지도학생에 대해 선수 교과목 이수 확인을 포함한 수강 지도를 실시해야 한다.
2. 학생은 수강 신청 전과 수강 변경 전후에 반드시 지도교수와 수강 지도 상담을 받아야 한다.
3. 각 교과목 담당 교수는 학생이 그 교과목에 대한 수강 지도를 받았는지 여부를 확인해야 한다.

제23조(절차) 수강 지도 및 교과목 이수 체계 보장은 다음의 절차로 시행한다.
1. 수강 직전 학기에 학생은 다음 학기 수강 신청하고자 하는 교과목과 수강 신청이 실패할 경우나 수강 변경에 대비한 2개 정도의 교과목을 결정하고, 수강 지도 신청서(수강 신청서, 교과목 이수체계도, 이수 교과목 일람표 겸 졸업 사정 표)를 작성한다.
2. 수강 직전 학기에 학생은 다음 학기 수강 지도를 받기 위해서 수강 지도 신청서와 원광대학교 웹정보서비스의 성적조회, 성적단표내역조회 및 이수확인 리스트, 그리고 대체교과목 사정을 받은 경우 대체교과목 사정표 사본 등을 포함한 학생포트폴리오를 지참하고 지도교수와 상담한다.
2-1. 지도교수는 수강 신청할 교과목과 더불어 수강 신청이 실패할 경우나 수강 변경에 대비해서 학생이 준비한 교과목들에 대해서도 선수 교과목을 확인하고, 교과목 이수 체계가 지켜지도록 수강 지도를 실시한다. 부득이하게 후수 교과목을 먼저 수강하도록 허용하는 경우에는 그 근거가 명확해야 하며, 그 근거를 수강 지도 신청서에 기술해야 한다.
2-2. 신입생, 복학생, 편입생, 전과생 등을 제외하고, 지도교수는 학기 말 수강 상담을 받지 않은 재학생에 대해서는 교과목 수강을 취소시키거나 학점에 불이익을 준다.
3. 지도교수는 최신의 갱신된 수강 지도 신청서의 사본을 받아서 다음 새로운 사본을 받을 때까지 또는 학생 졸업 시까지 그 사본을 보관한다.
4. 교과목 담당 교수는 매 학기 초 수업시간이나 자기계발 심층상담 시간에 수강 학생의 수강 지도 신청서에서 자기 교과목을 확인하고 출석부에 확인 표시를 한다.
5. 교과목 담당 교수는 수강지도를 받지 않은 학생들에게 수강지도를 받지 않으면 교과목 수강에 불이익을 받게 된다는 점을 공지하여 수강지도를 받도록 유도한다.
6. 학기 초 수강 신청 및 변경 기간 동안에 신입생, 복학생, 편입생, 전과생 등을 포함해서 이전 학 기말에 수강지도를 받지 않은 학생들과 수강 변경을 원하는 학생들은 수강 지도 신청서를 포함한 학생포트폴리오를 지참하고 지도교수와 상담한다.
7. 수강 신청 및 변경 기간이 끝날 때까지 교과목 담당 교수는 수업시간이나 상담시간에 학기 초 수강지도를 받은 학생의 수강 지도 신청서에서 자기 교과목을 확인하고 출석부에 확인 표시를 한다.
8. 각 교과목 담당 교수는 수강지도를 받지 않고 수강하는 학생들을 확인한 경우에 학생담당 지도교수에게 그 사실을 통보하고 학점에 불이익을 준다.

제 9장 졸업기준
제24조(분류) 건축공학심화 프로그램의 학생은 다음과 같이 분류한다.
1. 건축공학심화 프로그램에서 정한 공학인증 졸업 기준을 충족시켜야만 졸업할 수 있는 건축공학심화 프로그램 학생
1-1. 2011학번부터의 건축공학심화 프로그램 학생
1-2. 편입생, 전과생, 복학생에 대한 규정에서 정한 인증과정 참여 건축공학심화 프로그램 학생
2. 원광대학교 졸업기준을 충족시키면 졸업할 수 있는 건축공학일반 프로그램 학생
제25조(기준) 건축공학심화 프로그램의 졸업 기준은 다음과 같다.
1. 원광대학교 졸업 기준을 충족
2. 건축공학심화 프로그램에서 정한 방식으로, 프로그램에서 정한 전문교양 교과목을 18학점 이상 이수
3. 건축공학심화 프로그램에서 정한 방식으로, 프로그램에서 정한 MSC(Mathematics, Science and Computers) 필수 교과목들을 30학점 이상 이수
4. 건축공학심화 프로그램에서 정한 방식으로, 프로그램에서 정한 전공 필수 및 선택 교과목을 설계 12학점 이상을 포함하여 54학점 이상 이수
5. 졸업생은 교과목 이수체계를 준수하여야 한다.
6. 위 기준을 만족하고 총 136학점 이상 이수
7. 졸업생의 프로그램 학습 성과 12(국제능력)의 성취도 달성을 보장하기 위해서, TOEIC 400점 이상 취득, 또는 외국어 교육과정 이수가 90시간 이상.
건축공학심화 프로그램의 졸업생은 건축공학심화 프로그램에서 정한 프로그램 학습 성과 12개 각각의 성취도의 최소수준을 달성하였음을 보장하기 위한 건축공학심화 프로그램의 학습 성과 기준을 달성하여야 한다.
8. 졸업생의 학습 성과 1(기초지식), 2(자료 분석), 3(설계능력), 4(문제해결), 5(실무능력), 6(협동능력), 7(의사전달)의 성취도 달성을 보장하기 위해서, 전공필수 교과목인 건물통합시스템설계의 결과물과 최종보고서가 졸업작품 및 졸업작품 보고서 내지 졸업논문을 대체하는 것으로 보고 다음과 같이 엄격한 학사관리를 시행한다.
8-1. 설계 프로젝트는 팀별로 수행한다.
8-2. 최종 결과물과 중간보고서는 팀별로 만들어 제출하지만, 최종보고서는 개인별로 결과물을 만드는데 참여한 자신의 작업을 기준으로 작성하고, 담당교수는 결과물과 최종보고서를 학생별로 각 학습 성과에 대해 평가한다.
설계프로젝트 보고서를 종합하여 평가하며 평가기준은 [별표 25] 건축공학심화 프로그램 입문/요소설계 종합 평가표에 따른다.

8-3. 건물통합시스템설계의 학생별 학습 성과 1(기초지식), 2(자료 분석), 3(설계능력), 4(문제해결), 5(실무도구), 6(협동능력), 7(의사전달)에 대한 평가가 모두 ‘기본’, ‘보통’, ‘우수’ 중 ‘보통’ 이상이 되어야만 성취도 달성으로 본다. 즉, 성취도를 달성한 학생에게는 A+, A0, B+, B0의 학점을 주어, 학습 성과 1(기초지식), 2(자료 분석), 3(설계능력), 4(문제해결), 5(실무도구), 6(협동능력), 7(의사전달)에 대한 학습성과 성취도 달성을 보장한다.
9. 졸업생의 학습 성과 8(평생학습), 9(공학의 이해), 10(시사 논점), 11(직업윤리)의 성취도 달성을 보장하기 위해서, 전임교수 1인과 건축공학 계열 교수 또는 전문가 1인 등 총 2인으로 구성된 평가팀을 가능한 수만큼 구성하여 졸업예정자 인터뷰를 실시하고 각 학습 성과별로 Pass/Fail을 결정한다.
[별표 19]  프로그램 학습 성과와 평가도구별 실적 정리표

제26조(사정) 원광대학교 공과대학 교학팀을 거쳐 건축공학전공으로 의뢰한 졸업사정은 다음의 절차로 시행된다.
1. 인증프로그램의 졸업예정자는 졸업예정 학기의 최종성적이 나오면 최종 성적증명서와 공학인증 졸업 사정표를 포함한 학생 포트폴리오를 지참하고 지도교수를 면담한다.
2. 지도교수는 최종 성적증명서와 공학인증 졸업 사정표를 점검하여 졸업 요건의 충족 여부를 사정 한다.
3. 지도교수는 사정 결과를 건축공학심화 프로그램 운영위원회에 보고한다.

제27조(표기) 학위증서, 졸업증명서와 성적증명서에 건축공학심화 프로그램과 건축공학일반 프로그램의 이수 학위를 구분하여 표기한다. 건축공학심화 프로그램을 이수한 학생의 경우 국문으로는 “건축공학심화 (공학사)”, 영문으로는 “Bachelor of Science in Architectural Engineering”으로 표기하고, 건축공학일반 프로그램을 이수한 학생은 국문으로는 “건축공학 (공학사)” 영문으로는 “Bachelor of Science in Engineering”으로 표기한다.

제 10장 교과목 포트폴리오
제28조(책임) 건축공학심화 프로그램 교과목을 강의하는 모든 교수는 매 학기 말에 자신이 강의한 교과목의 교과목 포트폴리오를 만들어 3년간 보관하여야 한다.

제29조(내용) 건축공학심화 프로그램의 교과목 포트폴리오는 최소한 다음 항목들을 갖추어야 한다.
1. 강의계획서와 설계교과목의 경우 설계교육계획서
2. 교과목 CQI 보고서
3. 강의에 사용한 강의자료
4. 학생 출석부 (건축공학심화 프로그램 학생과 건축공학일반 프로그램 학생 구분 표기, 교과목 수강지도 확인 표기와 시험윤리 서약서, 보고서 및 논문윤리 서약서 제출 여부 표기)
5. 상, 중, 하의 점수를 받은 보고서 및 시험 답안지 각 1개씩
6. 설계교과목의 경우 상, 중, 하의 점수를 받은 설계 산출물(보고서, 프로그램 등) 각 1개씩
7. 학생들의 최종 교과목 성적표
8. 학기말에 실시한 교과목 학생 설문 조사 자료
9. 건축공학심화 프로그램 윤리 서약서
9-1. 건축공학심화 프로그램 교수진은 매 학기에 한 번(3월, 9월) 첫 번째 시험을 치기 전에 건축공학심화 프로그램 소속 학생의 시험 윤리 서약서를 제출 받아서 보관한다.
9-2. 건축공학심화 프로그램 교수진은 매 학기에 한 번(3월, 9월) 학생들이 첫 번째 보고서를 제출하기 전에 건축공학심화 프로그램 소속 학생의 보고서 및 논문 윤리 서약서를 제출 받아서 보관한다.

제 11장 학생포트폴리오
제30조(정의) 학생 포트폴리오란 학생이 입학부터 졸업까지 성취한 학습 결과물 및 기타 자료들을 일목요연하게 보여주는 파일로 지도교수와 상담 시 지참하여야 하며, 졸업 사정 시 제시하여야 한다.

제31조(목적) 학생 포트폴리오 제도는 다음과 같은 목적을 갖는다.
1. 학생이 건축공학심화 프로그램을 충실히 이수하는데 도움을 준다.
2. 졸업 후 취업 시 효과적으로 자신의 능력을 보여주는 자료로 활용한다.

제32조(분류) 원광대학교 공학교육원에서는 다음과 같은 두 가지 형태의 학생 포트폴리오 제도를 운영한다.
1. 온라인 학생 포트폴리오 (http://abeek.wku.ac.kr/)
2. 오프라인 학생 포트폴리오

제33조(내용) 학생 포트폴리오에 수록 또는 수집될 수 있는 자료들에는 다음과 같은 것들이 있다.
1. 신입생 OT 때 배부한 “공학교육원 소개”
2. 이력서 및 자기소개서
3. 건축공학심화 프로그램 교육목표
4. 원광대학교, 공과대학과 건축공학심화 프로그램 교육목표의 연관관계도
5. 건축공학심화 프로그램 학습 성과
6. 건축공학심화 프로그램 교과목 표
7. 인증교과목별 학습 성과 및 교과목과 프로그램 교육목표와의 연관성 표
8. 선수체계를 포함한 교과과정 편성 로드맵과 설계 교과목 이수 체계도
9. 건축공학심화 프로그램 수강 지도 신청서
10. 최신 성적표, 대체교과목 사정표 사본
11. 학생 비교과 포트폴리오 정리표
12. 건축공학 전공 관련 전문자격증 분류표
13. 수상경력, 장학금 수혜경력
14. 각종 자격증 사본 첨부
15. 토익, 토플 등 외국어 성적표, 교환학생 경험자료 및 어학연수 경력 자료
16. 산업체 연수 경력 (현장실습 보고서, 현장견학 보고서)
17. 국내외 발표 논문
18. 설계 프로젝트 보고서, 발표자료 및 결과물, 건축공학 관련 대회 출품작, 또는 이러한 내용들을 담은 CD 혹은 DVD
18-1. 설계 프로젝트 목표 설정 보고서, 제안서 등
18-2. 요구사항 분석서, 구조 설계 보고서, 상세 설계 보고서 등
18-3. 설계 프로젝트 최종 보고서, 설계 프로젝트 최종 결과물 등
19. 동아리 활동 기록 자료
20. 봉사활동 기록 자료
21. 기타 본인의 활동 및 경험을 나타낼 수 있는 여러 자료들
별도규정
제 12장 운영위원회 운영규정
제34조(명칭) 이 위원회는 건축공학과 내부 위원회로서 건축공학심화 프로그램 운영위원회 (이하“프로그램 운영위원회”)라 한다.

제35조(목적) 프로그램 운영위원회는 원광대학교 규정집 원광대학교 학칙 제13장 제45조 6항/ 공학교육 인증프로그램 시행규칙 규정을 준수 하고, 본 프로그램 소속의 학생, 교수진과 본 프로그램 졸업생 및 그 고용주를 포함하는 산업체 인사 등 프로그램 구성원들의 의견을 수렴하여, 건축공학전공에서 운영하는 공학교육 인증프로그램인 ‘건축공학심화 프로그램’과 일반프로그램인 ‘건축공학일반 프로그램’ 의 교육과정 일체를 최종 결정하고, 프로그램 소속 학생들에게 양질의 교육을 제공함으로써 대학 및 사회 발전에 기여함을 목적으로 한다.

제36조(기능) 프로그램 운영위원회는 제2조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다음 사항을 담당한다.
1. 프로그램의 종합적인 운영의 최종 결정
2. 프로그램 교육목표, 학습 성과 및 장단기 발전계획의 최종 설정과 개정, 운영, 지속적 관찰, 측정, 평가, 공개와 달성의 추진

제37조(구성) 프로그램 운영위원회의 구성은 다음과 같다.
1. 위원회는 건축공학전공 전임교수 전원으로 구성되며 학과장을 위원장으로 하며 위원장은 본 인증프로그램 PD(인증프로그램 관리자)가 된다.[별표 1]
2. 프로그램 운영위원회 산하에 상설 분과위원회를 둘 수 있고, 각 분과위원회 위원장은 프로그램 운영위원회 위원장이 위촉한다.

제38조(회의) 프로그램 운영위원회는 다음과 같이 운영한다.
1. 위원회 회의는 위원 과반수의 출석으로 개회하고 출석인원 과반수의 찬성으로 의결한다.
2. 운영위원회 위원장은 표결권을 가지며, 가부동수일 때는 결정권을 가진다.
3. 정기회의는 매 학기 종료 직후 소집한다. 또한 필요시 위원장은 임시회의를 소집할 수 있다.
4. 매년 2학기 종료 후 개최하는 정기회의에서 프로그램 목표의 달성 여부를 평가한다. 프로그램 목 표 재설정 및 평가는 본 프로그램 운영 세부지침 제3장의 절차에 의거하여 진행한다.

제39조(분과위원회) 분과위원회는 다음과 같은 상설 분과위원회를 두고 분과위원은 해당 위원회 위원장이 위촉한다.
1. 교과과정위원회
2. 평가위원회
3. 산학자문위원회
4. 학생지도위원회
5. 실험실습위원회
6. 교수진운영위원회

제40조(분과위원회 기능)
1. 교과과정위원회는 프로그램 학습 성과의 성공적인 달성을 위한 교과과정의 작성에 관련된 사항을 연구한다.
2. 평가위원회는 프로그램의 평가를 위한 평가방법을 개발하고 이를 통하여 프로그램의 전반적인 운영 및 프로그램학습 성과 등을 평가한다.
3. 산학자문위원회는 모든 구성원을 포함한 위원회로 프로그램에 대한 산업체의 의견을 수렴하여 반영한다.
4. 학생지도위원회는 건축공학심화 프로그램내의 학생들의 상담, 관찰 및 지도, 그리고 학과 생활의 만족도를 높이기 위한 활동을 한다.
5. 실험실습위원회는 실험 장비 및 시설의 유지, 관리와 구매 계획 활동 등을 한다.
6. 교수진운영위원회는 비전임 교수의 관리를 포함한 교수진의 운영 및 개선 활동을 한다.

제41조(분과위원회 활동비) 각 분과위원회는 활동을 위한 실비를 프로그램 운영위원회에 요청할 수 있다.

제42조(보고) 매년 말에 자체역량 평가 내용과 교육목표, 학습 성과 및 장단기 발전 계획의 달성도 측정 평가 내용 등을 포함하는 각 분과위원회 CQI 보고서를 취합하여 프로그램 운영평가 및 개선에 대한 PQI(Program Quality Improvement) 보고서를 작성하고 자체 보관한다. 공과대학 공학교육원에서 PQI 자료요청 시 프로그램 운영위원회 위원장이 제출한다.

제 13장 교과과정위원회
제43조(명칭) 교과과정위원회는 건축공학심화 프로그램 운영위원회 내에 둔다.

제44조(목적) 본 교과위원회는 설정된 교육 목표와 프로그램 학습 성과의 달성을 위해서 전문교양 및 MSC(Mathematics, Science & Computers) 교과목을 포함한 건축공학심화 프로그램의 전체 교과과정 개설 및 개선에 관하여 연구하고 제시하는 데 목적을 둔다.

제45조(기능) 본 교과위원회는 제44조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다음 사항을 담당한다.
1. 프로그램의 교육목표, 설정한 프로그램 학습 성과 및 장단기 발전계획을 달성하기 위한 프로그램 교과과정에 대한 연구 및 개선작업을 수행하고, 그 결과를 프로그램 운영위원회에 보고하여 반영될 수 있도록 한다. 교과과정 개편 등의 내용은 프로그램 운영위원회를 거쳐 공과대학 교학팀으로 제출되고, 이 후의 절차는 원광대학교 교과목관리 및 교과과정 운영 절차에 따라 학사지원팀에서 처리한다.
2. 교과위원회가 전문교양 및 MSC 교과목의 전반적인 강의관리를 담당한다.
2-1. 매학기 말에 교과위원회는 다음 학기 각 전문교양 및 MSC 교과목의 강의에 포함되어야할 건축공학심화 프로그램의 요구 사항을 정리하여 프로그램 운영위원회와 공과대학을 통해서 교과목 주관학부에 전달한다.
2-2. 매학기 말에는 공과대학에 요청하여, 전문교양 및 MSC 교과목 CQI보고서 사본을 전달받아 결과를 분석 평가한다.
3. 교과위원회는 교과목의 수강인원이 많을 때에는 프로그램 운영위원회에 분반을 권고하여 교과과정의 운영이 원활하고 효율적으로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한다.
4. 교과위원회는 재학생을 대상으로 교과과정의 적절성 및 프로그램 학습 성과 달성도를 측정하기 위한 설문조사 전반을 책임지며, 조사는 매년 말에 실시하고 결과를 분석 평가하여 프로그램 개선에 반 영 하도록 한다.
5. 교과위원회는 매학기 말에 전문교양, MSC, 전공 교과목의 각 담당교수로 하여금 강의평가를 실시하도록 하고, 그 결과를 분석 평가하여 교과목 CQI 보고서를 작성하도록 한다. 교과목 CQI 보고서에는 강의계획서, 진도 관리 보고 내용과 재학생 설문조사 분석 내용도 포함하도록 한다.
6. 교과위원회는 교과목 CQI 보고서를 취합하고 분석하여 그 결과를 교과과정 개편안 작성의 근거로 활용할 수 있도록 한다.

제46조(구성) 본 교과위원회는 건축공학심화 프로그램 내의 전임교수 3인 이상으로 구성하며, 프로그램 운영위원회 위원장이 프로그램 운영위원회의 동의를 얻어 교과위원회 위원장과 위원을 위촉한다. [별표 2]

제47조(회의) 본 교과위원회 정기회의는 매학기 말에 1회 소집하는 것을 원칙으로 하되 필요시 프로그램 운영위원회 위원장이 임시회의를 소집할 수 있다.

제48조(보고) 매년 말에 각 교수가 제출한 교과목 CQI 보고서의 분석 결과와 재학생 프로그램 학습 성과 달성도 설문조사 결과 분석 평가를 바탕으로, 교과과정 운영 전반에 대한 진단 평가 결과와 개선 안을 담은 교과과정 위원회 CQI 보고서를 작성하여 프로그램 운영위원회에 제출한다. [별표 3]

제 14장 평가위원회
제49조(명칭) 평가위원회는 건축공학심화 프로그램 운영위원회 내에 둔다.

제50조(목적) 본 평가위원회는 건축공학심화 프로그램 학습 성과의 구체적 평가방법과 평가 수준 결정 및 평가시스템의 운영을 담당한다.

제51조(기능) 본 평가위원회는 제2조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다음 사항을 담당한다.
1. 프로그램의 교육목표 및 사회의 요구에 부합되는 프로그램 학습 성과에 대해서 연구하고, 개선안 을 프로그램 운영위원회에 보고하여 반영될 수 있도록 한다.
2. 각 프로그램 학습 성과의 구체적 평가방법 및 CQI 체계를 작성하고, 각 프로그램 학습 성과별로 특성에 적합한 평가도구를 설정한다.
3. 선정된 평가도구를 사용하여 학생들의 프로그램 학습 성과 달성 정도를 객관적으로 평가한다.
4. 교육방법에 대한 평가 및 개선에 관한 연구를 수행한다.
5. 프로그램 학습 성과 인증방법 및 실적에 관한 연구를 수행하여 교육목표 개선 및 수정에 반영하도 록 한다.
6. 학생들의 프로그램에 대한 요구사항 분석을 반영한 평가시스템을 구축한다.
7. 복학생, 전과생 및 편입생 관련 기준을 마련하고 ABEEK 공학인증 기준에 적합하게 지도한다.
8. 졸업 예정자에 대한 학습 성과 평가 및 설문조사의 문항 개발 등 졸업 예정자 학습 성과 평가와 설문조사의 전반을 책임지며, 평가 및 조사는 매년 2학기 말에 실시하고 결과를 분석 평가하여 프로그램 개선에 반영하도록 한다.
9. 평가위원회의 활동 및 연구결과가 프로그램의 개선에 반영될 수 있도록 평가시스템을 지속적으로 운영하고 매년 말에 프로그램 운영위원회에 보고한다.

제52조(구성) 본 평가위원회는 건축공학심화 프로그램 내의 전임교수 3인 이상으로 구성되며 프로그램 운영위원회 위원장이 프로그램 운영위원회의 동의를 얻어 평가위원회 위원장과 위원을 위촉한다.[별표 1]

제53조(회의) 본 평가위원회 회의는 매학기 초와 말 각각 1회씩 소집하는 정기회의와 필요시 프로그램운영위원회 위원장이 임시회의를 소집할 수 있다.

제54조(보고) 매년 말에 졸업예정자 학습 성과 평가 분석 및 설문조사를 포함하는 평가시스템의 운영 및 개선에 대한 평가위원회 CQI 보고서를 작성하여 프로그램 운영위원회에 제출한다.

제 15장 산학자문위원회
제55조(명칭) 산학자문위원회는 건축공학심화 프로그램 운영위원회 내에 둔다.

제56조(목적) 공과대학 공학교육인증제를 운영함에 있어서 각 프로그램의 교육목적에 사회의 요구조건 을 능동적으로 반영하고 산업체, 대학, 교수, 학생 및 졸업생의 의견을 폭넓게 수렴하고 조정함으로써 공학교육인증제를 안정적으로 운영하기 위하여 산학자문위원회(이하 “자문위원회“)를 둔다.

제57조(기능) 본 자문위원회는 제2조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다음 사항을 담당한다.
1. 프로그램의 교육목표가 사회의 요구에 부합하는지 검토하고, 검토결과가 프로그램 운영위원회에 반영될 수 있도록 한다.
2. 공학교육인증제 추진과 운영에 대한 전반적인 내용을 검토하고, 검토결과가 프로그램 운영위원회에 반영될 수 있도록 한다.
3. 매년 정기회의를 통해서 산업체의 동향에 따른 공학교육인증제 운영에 대한 의견과 산학교류에 관한 의견을 수렴하여 프로그램 운영위원회에 제안한다.
4. 프로그램 교육목표 성취도 측정을 포함하는 졸업생 및 산업체에 대한 설문조사를 책임지며, 설문조사는 매년 2학기 종료 후에 실시하고 결과를 분석 평가하여 프로그램 개선에 반영토록 한다.

제58조(구성) 자문위원회는 다음과 같이 구성한다.
1. 자문위원회는 교수, 재학생, 졸업생 및 산업계인사로 구성하고, 산업계인사는 관련업체, 관련대학 이나 연구소에서 분야별로 추천받아 구성한다.[별표 1]
2. 자문위원회 위원의 임기는 2년으로 하되 연임할 수 있다.

제59조(회의 및 절차) 본 자문위원회는 제2조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다음과 같이 회의 및 절차를 시행한다.
1. 자문위원회 기능의 수행 프레임워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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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자문위원회 회의는 운영위원의 2/3 이상의 출석으로 개회하고, 출석위원 2/3 이상의 찬성으로 의 결한다.
3. 자문위원회 정기회의는 정기적으로 매년 2학기 종료 후 12월 이내에 자문위원회 위원장에 의해 소 집 된다.
3-1. 본 프로그램 사정상 2학기 종료 후 12월 이내에 정기회의의 개최가 불가능한 경우에는 정기회의 시기를 자문위원장이 연기할 수 있다.
3-2. (정기회의의 대체) 부칙 제2조에 의해 연기된 후에도 정기회의의 개최가 불가능한 경우에는 유선이나 온라인 및 전자우편을 통해 의견을 교환하여 자문위원장이 의견수렴 및 평가결과를 취합 할 수 있다.
4. 매년 정기회의를 통해 산업체 동향 및 산학교류 교육연구에 대한 의견을 수렴하여 프로그램 운영 위원회에 수렴된 의견을 제안하여 반영될 수 있도록 한다.
5. 자문위원회 위원장은 매년 2학기 종료 후 졸업생 및 산업체를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졸업생과 산업체의 의견을 수렴하고 분석 평가한다.

제60조(보고) 매년 말에 수렴한 외부 구성원들의 의견을 분석 평가하고, 산학자문위원회 CQI보고서를 작성하여 프로그램 운영위원회에 제출한다.

제61조(산출물) 본 자문위원회의 기능 수행을 통한 산출물은 다음과 같다.
1. 산업체 동향 및 산학교류에 관한 의견 및 제안서
2. 졸업생 및 산업체 설문조사 결과서
3. 산학자문위원회 CQI 보고서

제 16장 학생지도위원회
제62조(명칭) 학생지도위원회는 건축공학심화 프로그램 운영위원회 내에 둔다.

제63조(목적) 본 학생지도위원회는 상담, 관찰 및 지도를 통해서 학생들의 학과 생활의 만족도를 높이 기 위한 활동을 연구하고 제시하는 데 목적을 둔다.

제64조(기능) 본 학생지도위원회는 제2조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다음 사항을 담당한다.
1. 학생의 전공 특히 ABEEK 공학인증 과정을 많은 학생들이 참여하도록 유도 및 홍보한다.
2. 학사경고를 받은 학생의 상담 및 수강 지도 상담, 학습상담과 학교생활 상담 등을 포함한 모든 학생 관련 상담, 관찰 및 지도시스템의 개발, 운영 및 평가를 담당한다.
3. 학생 관련 상담, 관찰 및 지도의 구체적인 방법을 연구하여 방안을 만든다.
4. 신입생 설문조사의 문항 개발 등 전반을 책임지며, 설문조사는 매년 1학기 초에 실시하고 결과를 분석 평가하여 프로그램 개선에 반영하도록 한다.
5. 학생들의 학과 동아리 활동, 스터디그룹 활동, 인턴쉽, 아르바이트, 현장 실습 및 취업 등의 관리를 담당한다.
6. 학생의 학교생활 만족도에 대한 조사를 위해서, 매학기 말에 재학생 설문조사를 실시하고, 그 분석결과를 건축공학심화 프로그램 게시판 또는 학부 홈페이지에 공개한다.
7. 편입생, 전과생 및 복학생의 교과목 학습 및 학생생활을 지도 관리하는 방안을 연구하고 시행한다.

제65조(구성) 본 학생지도위원회는 건축공학심화 프로그램 내의 전임교수 3인 이상으로 구성되며 프로그램 운영위원회 위원장이 프로그램 운영위원회의 동의를 얻어 학생지도위원회 위원장과 위원을 위촉한다.[별표 1]

제66조(회의) 본 학생지도위원회 회의는 매학기 초와 말에 각각 1회씩 소집하는 정기회의와 필요시 프로그램 운영위원회 위원장이 임시회의를 소집할 수 있다.

제67조(보고) 매년 말에 신입생 분석 평가, 재학생 학교생활 만족도 및 희망 취업분야 분석 평가, 편입생, 전과생 및 복학생의 학교생활 만족도와 학습 성취도 평가, 졸업생 진로현황 분석 평가와 각 교수들의 학생 상담, 관찰 및 지도 내용을 취합, 분석, 평가하고, 학생 상담, 관찰 및 지도 시스템의 운영과 개선에 대한 학생지도위원회 CQI 보고서를 작성하여 프로그램 운영위원회에 제출한다. [별표 3]

제 17장 실험실습위원회
제68조(명칭) 실험실습위원회는 건축공학심화 프로그램 운영위원회 내에 둔다.

제69조(목적) 본 실험실습위원회는 실험 시설 관리와 교과과정 중 실험 및 설계과목에 필요한 소모품과 기자재의 구매, 유지보수에 관한 일과 관련된 활동을 한다.

제70조(기능) 본 실험실습위원회는 제2조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다음 사항을 담당한다.
1. 매 4년 주기로 실험·실습 기자재와 시설 확충의 중장기계획을 수립하고 계획 보고서를 프로그램 운영위원회에 제출하여 프로그램 운영위원회에서 최종 결정하도록 한다.
2. 실험·실습 기자재 구매 활동을 점검하고, 실험·실습 기자재와 시설 현황을 파악하여 유지, 보수 방안을 모색한다.
3. 실험·실습 기자재 및 시설 확충 중장기 계획을 점검하고 필요에 따라 수정하여, 1년 단위의 단기 실험·실습 기자재 및 시설 확충 계획을 세우고, 프로그램 운영위원회에 제안하여 프로그램 운영위원회에서 최종 결정하도록 한다.
4. 실험·실습 기자재와 시설 이용에 관한 안전관리 및 안전 교육 방안을 모색한다.

제71조(구성) 본 실험실습위원회는 건축공학심화 프로그램 내의 전임교수 3인 이상으로 구성되며 프로그램운영위원회 위원장이 프로그램 운영위원회의 동의를 얻어 실험실습위원회 위원장과 위원을 위촉한다. [별표 2]

제72조(회의) 본 실험실습위원회 회의는 매학기 말 1회 정기회의가 소집되고 필요시 프로그램 운영위원회 위원장이 임시회의를 소집할 수 있다.

제73조(보고) 매년 말에 실험·실습 기자재 및 시설 현황의 분석, 평가와 개선에 대한 실험실습위원회 CQI 보고서를 작성하여 프로그램 운영위원회에 제출한다. [별표 3]

제 18장 교수진운영위원회
제74조(명칭) 교수진운영위원회 (이하 “교수진위원회”)는 건축공학심화 프로그램 운영위원회 내에 둔다. 여기에서 교수진이라 함은 건축공학심화 프로그램 내의 전임교수, 특수신분교수 그리고 시간강사를 포함한다.

제75조(목적) 본 교수진위원회는 건축공학심화 프로그램을 공학인증 기준에 부합하도록 하기 위해 요구되는 교수진의 장단기 충원계획, 교육활동에 대한 평가, 자질 향상, 교육개선 활동 등 제반사항을 평가하고 이의 개선에 필요한 활동을 연구하고 제시하는 데 목적을 둔다.

제76조(기능) 본 교수진위원회는 제2조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다음 사항을 담당한다.
1. 자체역량 평가 시스템을 개발하고 이 시스템과 교육과학기술부 정량지표 작성법에 근거하여 교수 수의 목표를 정하고 교수진 충원에 대한 장단기 계획을 수립하며 그 결과를 프로그램 운영위원회에 보고하여 반영될 수 있도록 한다.
2. 교수진 개개인의 공학인증에 대한 이해도를 높이기 위해 인증관련 세미나 참여를 독려하며 그 결과를 프로그램 운영위원회에 보고한다.
3. 원광대학교 규정집 제4편 인사/복무 제1장 인사에 관한 규정에 특수신분교수 규정과 강사위촉 규정을 준수하고, 건축공학심화 프로그램 내의 비전임 교수에 대한 관리 규정을 정한다. 각 교과목의 주관교수는 비전임 교수의 강의에 대한 평가, 분석, 개선 내용을 문서화하도록 한다.
4. 교육개선 활동, 인증활동 등 제반 교수활동이 교수업적에 반영될 수 있도록 학교 측에 요구한다.

제77조(구성) 본 교수진위원회는 건축공학심화 프로그램 내의 교수진 3인 이상으로 구성되며 프로그램 운영위원회 위원장이 프로그램위원회 동의를 얻어 교수진위원회 위원장과 위원을 위촉한다.[별표 1]

제78조(회의) 본 교수진위원회의 회의는 매학기 말 1회 소집하는 정기회의와 필요시 프로그램 운영 위원회 위원장이 임시회의를 소집할 수 있다.

제79조(보고) 매년 말에 교수진 운영 평가와 개선에 대한 교수진운영위원회 CQI 보고서를 작성하여 프로그램 운영위원회에 제출한다. [별표 3]